STUDY/정보처리기사
[정보처리기사]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
✨sunee✨
2022. 7. 3. 22:17
운영체제 핵심 기능
메모리 관리 기법
구분 | 설명 |
반입 기법 | 메모리 적재 시기 결정 |
배치 기법 | 메모리 적재 위치 결정 |
할당 기법 | 메모리 적재 방법 결정 |
교체 기법 | 메모리 교체 대상 결정 |
메모리 배치 기법 유형
구분 | 설명 |
최초 적합 (First-fit) |
가용 공간중 첫번째 할당 |
최적 적합 (Best-fit) |
가장 크기가 비슷한 공간에 할당 |
최악 적합 (Worst-fit) |
가장 큰 공간에 할당 |
메모리 교체 기법 유형
구분 | 설명 |
FIFO | 선입 선출 |
LRU | 가장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은 페이지 교체 |
LFU | 참조(사용) 횟수가 가장 적은 페이지 교체 |
OPT | 앞으로 가장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을 페이지 교체 |
NUR | LRU와 비슷한 알고리즘, 최근 사용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페이지 마다 참조 비트와 변형 비트 사용 |
SCR | FIFO 단점 보완, 가장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은 페이지 중 자주 사용되는 페이지 교체 방지 |
프로세스 상태 전이

구분 | 설명 |
Dispatch | 준비상태 → 실행상태 실행될 프로세스 선정하여 CPU 할당, 문맥 교환 발생 |
Timer run out | 실행상태 → 준비상태 CPU 할당된 시간이 초과되면 CPU 반납후 다시 준비상태로 전이 |
Block | 실행상태 → 대기상태 실행 상태에 있는 프로세스가 지정된 할당 시간을 초과하기 전, 입출력이 발생하면 CPU를 스스로 반납하고 완료될때 까지 대기 |
Wake-up | 대기상태 → 준비상태 입출력이 종료되면 대기 상태의 프로세스에게 종료사실을 알려주고 준비상태로 전이 |
프로세스 스케줄링 유형
구분 | 설명 | |
선점형 스케줄링 (Preemptive) |
우선순위가 높은 프로세스가 CPU 점유 | |
SRT | 짧은 시간 소요되는 프로세스 먼저 수행 | |
MLQ | 여러개의 큐를 이용해 각각 독립적인 스케줄링 가짐 | |
MLSQ | 여러개의 큐에 프로세스 특성에 따라 서로 다른 할당량을 부여 | |
Round Robin |
시간 할당량을 정해놓고 시간내 처리 되지 못할 경우 대기 큐 가장 뒤로 보냄 | |
비선점형 스케줄링 (Non Preemptive) |
CPU 할당받으면 반환 시 까지 다른프로세스 점유 불가 | |
우선순위 (Priority) |
우선순위에 따라 CPU 할당 | |
기한부 (Deadline) |
정해진 시간내 프로세스가 완료되도록 계획 | |
FCFS | 대기 큐에 도착한 순서에 따라 할당 | |
SJF | 수행시간이 가장 짧은 프로세스에 할당 | |
HRN | 응답률이 가장 높은것 할당 |
교착상태 발생 조건
- 상호 배제 (Mutual Exclusive)
- 점유와 대기 (Block & Wait)
- 비선점 (Non Preemption)
- 환형 대기 (Circular Wait)
교착상태 해결 방법
- 예방 (Prevention)
- 회피 (Avoidance)
- 발견 (Decection)
- 복구 (Recovery)
가상화 (Virtualization)
가상화
물리적인 리소스를 하나로 보이게 하거나, 하나의 물리적인 리소스를 여러 개 처럼 보이게 하는 기술
가상화 기술 요소
- 플랫폼 가상화 : 하드웨어 플랫폼 위에서 실행되는 호스트 프로그램이 게스트 프로그램을 만들어 독립된 한경을 구축한 것 처럼 보여주는 기술
- 리소스 가상화 : 소프트웨어가 독립된 하드웨어에서 실행된 것 처럼 보여주는 기술
- 컴퓨팅 가상화 : 컴퓨터 리소스를 가상화하여 논리적 단위로 활용 ex. 하이퍼 바이저
- 스토리지 가상화 : 스토리지와 서버 사이에 계층을 추가해 논리적 단위로 활용 ex.분산파일 시스템
- I/O 가상화 : I/O와 서버 사이에 계층을 추가해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 ex.VNIC
- 컨테이너 : 컨테이너화된 애플리케이션들이 단일 운영체제상에서 실행되도록 하는 기술 ex. docker
- 분산처리 기술 : 여러대의 컴퓨터의 계산 능력을 이용해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술
- 네트워크 가상화 기술 : 물리적으로 떨어진 장비들을 연결하는 기술 ex. SDN, NFV
Cloud Computing
인터넷 서버를 통해 IT 관련 서비스를 한 번에 사용할 수 있는 컴퓨팅 환경
클라우딩 컴퓨팅 분류
구분 | 설명 |
사설 클라우드 | 기업 내부 구축, 보안성 높음 |
공용 클라우드 | 제공 업체의 서비스 이용, 확장성 |
하이브리드 클라우드 | 사설 클라우드 + 공용 클라우드 |
클라우드 서비스 유형
구분 | 설명 |
인프라형 서비스 (IaaS) |
서버, 스토리지 같은 시스템 자원을 클라우드로 제공하는 서비스 |
플랫폼형 서비스 (PaaS) |
애플리케이션을 개발, 실행, 관리 할 수 있게 하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서비스 |
소프트웨어형 서비스 (Saas) |
클라이언트를 통해 접속하여 소프트웨어를 서비스 형태로 이용하는 서비스 |
OSI 7계층
계층 | 설명 | 장비 | 프로토콜 | 전송단위 |
Application | 사용자와 네트워크 간 응용서비스 연결 | HTTP FTP SMTP Telnet POP3/IMAP |
데이터 | |
Presentation | 통신에 알맞은 형태로 만듦,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듦. 부호교환, 암복호화 | JPEG MPEG |
||
Session | 프로세스들의 논리적인 연결, 응용 프로그램 간의 대화를 유지하기 위한 구조 제공 | PRC NetBIOS SSH SSL/TLS |
||
Transport | 종단 간의 사용자들에게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달, 송수신 프로세스 간의 연결 | TCP UDP |
세그먼트 | |
Network | 다양한 길이의 패킷 전송, 단말기 간 데이터 전송을 위한 최적화된 경로 제공 |
라우터 게이트웨이 스위치 백본 |
IP ARP RAPR ICMP IGMP 라우팅 프로토콜 |
패킷 |
Data Link | 링크의 설정과 유지 및 종료 담당, 노드 간의 오류 제어, 회신 제어, 흐름제어 |
브릿지 L2스위치 NIC 스위칭 허브 |
HDLC PPP Frame Relay ATM |
프레임 |
Physical | 0과 1 비트정보를 회선에 보내기 위한 전기적 신호 변환 | 허브 리피터 |
RS-232C | 비트 |
1. Physical Layer
- 허브 : 여러 대의 컴퓨터를 연결해 네트워크로 보내거나, 여러대의 컴퓨터로 송신하기 위한 장비
- 리피터 : 디지털 신호를 증폭시키는 장비
2. Data Link Layer
- 브릿지 : 두 개의 근거리 통신망(LAN)을 서로 연결해 주는 통신망 연결 장치
- L2 스위치 : 느린 전송속도의 브리지, 허브의 단점 개선, MAC 주소 기반으로 빠르게 전송
- NIC : 외부의 네트워크와 빠른 통신을 위해 컴퓨터 내 설치되는 장비
- HDLC(High-Level Data Link Control) : 점대점 방식이나 다중방식의 통신에 사용
- PPP(Point-to-Point Protocol) : 두 통신 노드 간의 직접적인 연결
- Frame Relay : 프로토콜 처리를 간략화해 데이터 처리속도의 향상 및 전송지연을 감소시킨 고속 데이터 전송 기술
- ATM : 53바이트 셀 단위로 전달, 비동기식 전송 기술
3. Network Layer
- 라우터 : 최적의 경로 지정. 경로에따라 전송
- 게이트웨이 : 프로토콜을 서로 다른 통신망에 접속할 수 있게 해줌
- IP(Internet Protocol) : 송수신 간의 패킷 단위로 데이터 교환, 네트워크에서 정보를 주고받는 데 사용
- ARP(Address Resolution Protocol) : IP네트워크상에서 IP주소를 MAC주소(물리 주소)로 변환
- RAPR(Reverse Address Resolution Protocol) : 호스트가 자신의 MAC주소는 알지만 IP주소를 모르는 경우, 서버로부터 IP주소를 요청하기 위해 사용
- ICMP(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) : IP패킷을 처리할 때 발생되는 문제를 알려주는 메시지 형식 프로토콜
- IGMP(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) : 인터넷 그룹 관리, 호스트 컴퓨터와 인접 라우터가 멀티캐스트 그룹 멤버십을 구성하는 데 사용
- 라우팅 프로토콜 : 데이터 전송을 위해 목적지까지 갈 수 있는 최적의 경로를 설정해주는 라우터 간의 상호 통신 프로토콜
3-1. 라우팅 프로토콜 종류
구분 | 설명 |
RIP (Routing Information Protocol) |
동적&내부 라우팅 프로토콜 벨만-포드 알고리즘 사용 (거리-벡터 알고리즘 기초) 최대 홉수 15로 제한 UDP 포트 520사용 30초 마다 정보 공유 |
OSPF (Open Shortest Path First) |
동적&내부 라우팅 프로토콜 다 익스트라 알고리즘 사용 (링크상태 알고리즘 기초) 홉카운트 무제한 RIP 단점 개선 AS 분할 |
BGP (Border Gateway Protocol) |
동적&외부 라우팅 프로토콜 경로-벡터 알고리즘 사용 AS간 경로 정보 교환 ISP 사업자간 주로 사용 |
3-2. 라우팅 알고리즘
구분 | 설명 |
거리벡터 알고리즘 | 인접 라우터와 정보를 교환하여 경로 도출 |
링크상태 알고리즘 | 링크 상태 정보를 모든 라우터에게 전달해 경로 도출 |
3-3. IPv4
32Bit (=4Byte)의 주소 체계를 갖는 인터넷 프로토콜
3-4. IPv4 전송방식
구분 | 설명 |
유니캐스트 | 식별된 고유 주소의 목적지에 1:1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프로토콜 |
멀티캐스트 | 같은 데이터를 여러 명의 그룹 수신자들에게 동시에 전송하는 프로토콜 |
브로드캐스트 | 같은 서브 네트워크의 모든 수신자에게 데이터를 전송하는 프로토콜 |
3-5. IPv6
128 Bit (=16Byte) 주소 체계를 갖는 인터넷 프로토콜
3-6. IPv6 전송방식
구분 | 설명 |
유니캐스트 | 식별된 고유 주소의 목적지에 1:1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프로토콜 |
멀티캐스트 | 같은 데이터를 여러 명의 그룹 수신자들에게 동시에 전송하는 프로토콜 |
애니캐스트 | 잠재적인 수신자 그룹 안에서 가장 가까운 노드에게 연결해 전송하는 프로토콜 |
3-7. IPv6 특징 (확인실패 플플이단헤)
- IP 주소 확장
- 인증 및 보안 기능
- 실시간 패킷 추적 가능
- Plug & Play 지원
- 이식성
- 단순 헤더
3-8. IPv4 → IPv6 전환방법
구분 | 설명 |
듀얼 스택 | IP 계층에 IPv4, IPv6 프로토콜을 모두 탑재하여 전송 상대에 따라 선택 |
터널링 | 인접한 IPv4 망에 터널을 만들고 캡슐화하여 전송 |
주소변환 |
4. Transport Layer
- TCP(Transmission Control Protocol) : 신뢰성 보장, 연결 지향적 특징, 흐름 제어, 혼잡 제어
- UDP(User Datagram Protocol) : 비신뢰성, 비연결성, 순서화되지 않은 데이터그램 서비스 제공, 단순 헤더, 실시간 응용 및 멀티캐스팅 가능
4-1. TCP 특징
구분 | 설명 |
신뢰성 보장 | 패킷 손실, 중복 없도록 보장 |
연결 지향적 | 연결 회선을 통해 통신 이뤄짐 |
흐름 제어 | 송신-수신 속도 일치시킴 |
혼잡 제어 | 네트워크 혼잡도에 따라 송신율 제어 |
4-2. UDP 특성
구분 | 설명 |
비신뢰성 | 메시지 도착을 보장하지 않음 |
비순서화 | 수신된 메시지 순서 맞추지 않음 |
실시간 응용 및 멀티캐스팅 가능 |
|
단순 헤더 |
5. Session Layer
- PRC(Remote Procedure Call) : 별도의 원격 제어를 위한 코딩 없이 다른 주소 공간에서 함수나 프로시저를 실행 할 수 있는 프로세스 간 통신에 사용, 원격 프로시저 호출
- NetBIOS : 응용계층의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에게 API 제공해 상호 통신 가능
- SSH : 응용 계층 애플리케이션에 API 제공
- SSL/TLS : 안전한 데이터 전송을 위한 보안프로토콜 (응용,전송 사이)
6. Presentation Layer
- JPEG : 이미지 표준 규격
- MPEG : 멀티미디어 표준 규격
7. Application Layer
- HTTP : 텍스트 기반의 통신규약, 인터넷에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프로토콜
- FTP(File Transfer Protocol) : TCP/IP 프로토콜을 가지고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파일을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
- SMTP(Simple Mail Transter Protocol) : 인터넷에서 TCP 포트 번호 25번, 이메일을 보내기위해 이용
- IMAP : 이메일을 가져오기 위한 프로토콜
- POP3 : 이메일을 가져오기 위한 프로토콜
- Telnet : 인터넷이나 로컬 영역에서 네트워크 연결에 사용되는 네트워크 프로토콜